윈도우 캡처 도구 - 빠른 캡처 방법, 단축키, 전체 스크린샷

캡처 도구

윈도우에는 캡처 도구라는게 있습니다.

최근 캡처 도구는 화면사진으로 저장할 뿐만 아니라 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는 막강한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, 저는 요즘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.

캡처 도구 사용법

캡처 도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1. Win + Shift

윈도우 단축키로 빠르게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입니다.

보면 위에 직사각형 지정 캡처, 자유형 캡처, 창 인식 캡처, 전체 화면 캡처가 존재합니다.

저는 이 단축키를 선호합니다.

2. 캡처 도구 앱에서 캡처

캡처 도구에서 직접 [+ 새 캡처] 를 사용하는 방법은 좀 더 많은 기능이 주어집니다.

지연 시간을 지정한다거나, 방금 찍은 캡처 화면을 편집한다거나, 그림판을 바로 불러서 편집하는 등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.

심지어 영상 캡처도 가능합니다.

 

3. PrintScreen 키 사용하기

접근성 - 키보드에서 'Use the Print screen key to open screen capture'를 활성화 시키면 프린트 스크린 키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
캡처 도구 추천 설정

변경 내용 자동 복사

캡처한 화면이 클립 보드로 복사 되어 원하는 곳에서 Ctrl + V 로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.

설정해두면 굉장히 편합니다.

스크린샷 자동 저장

캡처를 하면 스크린샷 이미지를 C:\Users\유저이름\Pictures\Screenshot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.

다중 창

이 기능은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, 한 번 설정해둬도 편집이 필요한 스크린샷을 여러개 찍어두고 천천히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켜둬도 괜찮은 설정입니다.

 


윈도우 11의 캡처 도구는 생각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.

단축키로 사용하고, 클립보드에서 붙여 넣는 기능으로 상당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지금 포스트도 캡처 도구를 사용해 찍은 이미지들을 클립보드에서 바로 붙여 넣어 쓴 글입니다.

상당히 편해보이죠?